묘지이장 관련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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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화장 후 납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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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화장하는 경우에는 유골을 분쇄하여 허용된 지역에 유골을 뿌리거나(산골) 또는 나무 밑는 수목장, 납골당 및 납골묘, 평장묘에 안치할 수 있습니다.산골(유골뿌리기)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묘지, 납골당, 자연장 외에 유골을 뿌리는 산골에 대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환경 및 국민정서를감안하여 화장장내 유택동산, 해양장 등은 일부 허용하는 추세입니다.수목장유골을 나무 밑에 묻어 자연으로 회귀하게 하는 장묘방법으로 묘지나납골시설에 비해 산림을 훼손하지 않아 크게 주목 받고 있는 장묘방법이나 현재까지는 수목장 시설부족 등으로 이용률은 낮은 편입니다.시립납골당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납골당으로 사설납골당에 비해 분양가격이저렴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치단체사정과 거주기간 등에 따라 자격요건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사설납골당민간업체, 종교단체에서 운영하는 납골당으로 안치시설이 부족한수도권 인근에 밀집되어 있으며 종교별, 개인단, 부부단 등 다양하게분양하고 있습니다.가족납골묘납골묘는 1묘당 다수(통상 4기 이상)를 안치할 수 있어 가족단위 안치장소로 이용되고 있으며, 가족들이 제작하여 운영하기도 하고 민간업체,종교단체에서 분양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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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유골화장 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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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사망원인 구비서류
(유족준비)일반
(기본제출)병사 사망진단서(시체검안서)
주민등록초본
(과거 주소 변동사항 포함)사고사
(외인사)사망진단서(시체검안서)
검사지휘서
주민등록초본
(과거 주소 변동사항 포함)감면대상
(해당자)국가유공자 기본제출서류
국가유공자확인원(유공자증)국가유공자 및 배우자 기본제출서류
혼인관계증명서
국가유공자확인원(유공자증)기초생활수급자
(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
기본제출서류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의사자
기본제출서류
의사자 증서 원본 또는 의사자증명서(시군구청)
자녀가 서울시민인
타 지역 사망자기본제출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초본
(자녀기준, 과거 주소 변동사항 포함)
관내(서울,고양,파주) 소재 병원 또는 장례식장에서 사망 혹은 장례를 치른 증빙서류(택1)군 복무중 사망한 현역 군인
기본제출서류
부대에서 발급한 군복무확인서봉안합골 혼인관계 증명서 개장유골 분묘의 관할 읍,면,주민센터에서 발급한 개장신고증 - 내국인이 외국에서 또는 외국인이 국내에서 사망 시 : 사망진단서(시체검안서)1부 외에 주재 대사관, 영사관에서 발급한 사망확인서 1부 반드시 제출
- 행정상 사망처리된 경우 행정정보망 열람이 불가능하여, 별도로 구비서류를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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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이장 개장 화장 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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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축문 (예:고인 강 애기님, 상주:홍길동)- 성복전축(입관을 끝내고 빈소에서 제 지낼 때 읽는 축문)九月 十二日 길동氏( 기축년 구월 12일 길동이가 감히 고합니다, 어머니가 돌아 가시여 어언 상복을 입으 니 애모하는 마음 이기지 못 하와 삼가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으로 전을 올리오니 흠향 하시옵소서)- 발인축(발인 할 때 읽는 축문)(영좌를 실은 상여를 이미 메게 되었으니 가면 곧 유택이 옵니다. 그리하여 보내 는 예를 베풀어 영원한 이별을 고 하나이다.)- 평토축(하관과 성분을 하고 읽는 축문)月 十三日 길동氏( )(기축년 구월 열사흘 불효자 길동은 삼가 어머님 영전에 엎드려 고하나이다. 이제 유택 을 마련하여 모시고 영혼을 신위의 예로서 모시고자 합니다. 생전에 효도하지 못한 죄 용서하여 주십시오. 유훈 받들어 가솔들을 이끌겠습니다. 주과를 드리옵고 명복을 비오 니 흠양하시고 고히 잠드소서.)- 삼우축十五 길동氏( )(기축년 구월 열닷세 아들은 어머니께 고하나이다. 세월은 흘러 어언 삼우날이 되었사옵니 다. 밤낮으로 슬피 사모하여 편 슬피 하며, 삼가 맑은 술과 음식으로 제사를 올리니 흠향 하 소서)- 고애자(孤哀子) : 아버지. 어머니 두분 다 돌아 가신때- 고자 (孤子) : 아버지만 돌아 가신때- 애자 (哀子) : 어머니만 돌아 가신때-천구축(遷柩祝)관(棺)을 밖으로 모실 때 고하는 축으로 3번 움직인다(고인이 마직 막 떠나는 인사다,) 영구차로 옮기려 할 때는 부인들은 피(避)하고 상주 이하 모두는 서서 지켜본 다 “참고,, 가정의례준칙에는 서식(書式)이 없으니 아니한다,今以吉辰 遷柩敢告금이길진 천구감고 [해설] = 관을 밖으로 옮기기를 청 하나이다,⑤ 산신축(山神祝) 평토후사토지신축(平土後祀地神祝)묘를 마련하였다고 토지신에게 고하는 축이나 가정의례준칙에는 서식이 없고 제35조 하관(下官) 및 성분(成墳) ④항에 정상제(正喪祭)와 하관시의 폐백(幣帛)(신께 올리는 백저(白苧) 음식 또는 결혼의 전통음식)등은 하지 아니한다, 라고 되어있어 산신제도 하지 아니한다,가령,, 2007년 2월 15일 홍길동 돌아가신 분의 장사일이고 유학 이름은 산신제을 올리는 분의 관직이 있으면 관직명 없으면 이름만 쓴다,維歲次 丁亥年 二月 壬子朔 十五日 丙寅 幼學 明植 敢昭告于 土地地神 今爲유세차 정해년 이월 임자삭 십오일 병인 유학 명식 감소고우 토지지신 금위南陽洪公 吉童 窆玆幽宅 神其保佑 俾無後艱 謹以淸酌 脯果 祗薦于神 尙饗남양홍공 길동 폄자유택 신기보우 비무후간 근이청작 포과 지천우신 상향[해설] = 2007년 2월 15일 명식이가 토지신에게 감히 고 하나이다 이제 남양홍공 길동의 묘를 마련하니 신께서 도우셔서 뒤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라옵고 맑은 술과 포과로서 올리오니 흠향 하소서⑥ 제주제축(祭主祭祝) 일명 평토제(平土祭)매장(埋葬)이 끝내고 성분하였을 때 반혼전묘(返魂墓) (망령(亡靈)에 고 하는 축으로 제주축 또는 성분축(成墳祝) 평토축이라 한다, 요즈음은 혼백(魂帛)대신 사진(寫眞)을 모시고 한다,가정의례준칙 제36조 ①항 성분이 끝나면 영좌(靈座)를 분묘(墳墓) 앞에 옮겨 간소한 제수(祭需)를 진설하고 분향 헌작(獻爵) 독축(讀祝) 배례한다,②항 위령제(편토제)의 축문은 한글로 한다 ③항 반우제(返虞祭)(신주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가는 일)는 지내지 아니한다,※ 혼백 없이 사진을 모시고 평토제축維歲次 乙亥年 二月 壬子朔 十五日丙寅 孤哀子 在哲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유세차 을해년 이월 임자삭 십오일병인 고애자 재철 감소고우 현고학생부군形歸窀穸 神返室堂 神主魂帛未成 伏惟尊靈 影本寫奉 拾舊從新 是憑是依형귀둔석 신반실당 신주혼백미성 복유존령 영본사봉 습구종신 시빙시의[해설] = 2007년 2월 15일 고애자 재철이가 고 함니다, 안식 할 무덤이 되어 신주, 혼백 없이 혼영을 높이 밭으려 사진으로 모시오니 옛일은 잊으시고 새로운 곳에 편안히 의지 하소서⑦ 우제(虞祭)초우제(初虞祭) 재우제(再虞祭) 삼우제(三虞祭)을 우제라고 한다, 초우는 장례를 모신 날 중으로 지낸다, 제우는 다음날 지낸다, 삼우는 장사를 지내고 3일째 되는 날 산소에 가서 봉분이 다 되었나 보고 음식을 차려놓고 제를 지낸다, 가정의례준칙 제37조에는 장례를 지낸 사흘 만에 성묘하되 초우와 재우 삼우제는 지내지 아니한다,삼우축(三虞祝)維歲次 丁亥年 二月 壬子朔 十七日 戊辰 孤哀子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유세차 정해년 이월 임자삭 십칠일 무진 고애자 감소고우 현고학생부군日月不居 奄及三虞 夙興夜處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薦 成事 尙饗일월불거 엄급삼우 숙흥야처 애모불녕 근이 청작서수 애천 성사 상향[해설] 2007년 2월 17일 고애자 감히 고합니다, 아버님 돌아가시고 어언 삼우가 되었습니다, 밤낮으로 사모하여 편할 수가 없습니다, 삼가 맑은 술과 음식으로 제사를 지내오니 흠향 하옵소서※ 이때의 모상(母喪)이면 (현고학생부군)을 현비유인 전주이씨라고 하고처상에는 망실(亡室) 본관 성씨를 쓴다, 초우에는 엄급초우(奄及初虞) 재우에는 엄급재우(奄及再虞), 삼우에는 엄급삼우(奄及三虞) 라고 쓰고 근이(謹以)에는 처상이면 자이(玆以)라고 쓰고, 애천(哀薦)에는 진차(陳此)라고 쓴다,초우에는 협사(祫事), 재우에는 우사(虞事) 삼우에는 성사(成事)라고 쓴다⑧ 소상(小祥), 대상(大祥) 축(祝)소상이란 초상을 치른지 만 1년 되는 날 제사를 말한다, 대상이란 소상을 지내고 만 1년 되는 날이 대상이다, 아버지가 살아 계시면 어머니는 1년상으로 끝난다, 지금은 거의 소대상을 하지 아니한다, 가정의례준칙 제38조 ⓛ항에는 부모 조부모 배우자의 상기(喪期)는 운명한 날로부터 100일 이내로 사항에 따라 장사 날로 한 다라고 되어있다 요즈음은 사십구제(四十九齊) (사십구제는 제사(祭祀)가 아리라 절에서 행사하는 제(齊)로서 가지런할 제로 쓴다,) 또는 삼오날의 탈상하거나 장사날 탈상하는대도 점점 늘고 있어 문화가 바뀌고 있다, 소상 대상은 의미가 없으나 참고로 축문서식을 기록함※ 이때 소상이면 엄급소상(奄及小祥). 대상이면 엄급대상(奄及大祥)이라 쓰 고 소상에는 상사(常事) 대상에는 상사(祥事)라 쓰고 그 외는 같다維歲次 戊子年 二月丁未朔 十二日 戊午 孤哀子 이름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유세차 무자년 이월정미삭 십이일 무오 고애자 이름 감소고우 현고학생부군日月不居 奄及小祥 夙興夜處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薦 常事 尙饗일월불거 엄급소상 숙흥야처 애모불녕 근이 청작서수 애천 상사 상향[해설] 2008년 2월 12일 고애자 모(某)는 고 하나이다, 아버지 날마다, 애모하는 마음은 한시라도 편할 수가 없습니다, 이제 소상을 맞아 삼가 맑은 술과 음식으로 올리오니 흠향 하시옵소서⑨ 조기(早期) 탈상축(脫喪祝)탈상은 소상 대상을 지낸 뒤 탈상을 하였으나 가정의례준칙 제38조 ①항에는 조부모와 배우자의 상기는 운명한 날로부터 100일로 하되 가타의 경우에는 장일(葬日)까지로 한다, ②항에는 상기 중 궤연은 설치하지 아니한다,③항에는 탕상제는 기제에 준한 다로 되었으나 시대 흐름에 따라 종교의식의 따라 하지 않는대도 있고 불교에서는 49제(齊)에 탈상을 하거나 삼우 또는 장사날의 탈상하는데도 점차 늘고 있다, 탈상이 끝나면 기제사가 된다,※ 업급백일(奄及百日)은 백일에 탈상한다는 뜻이므로 탈상 할 날이 사십구제면 엄급사십구제(奄及四十九齊) 또는 엄급삼우(奄及三虞)을 쓰고 혼귀분묘(魂歸墳墓)(혼을 분묘로 돌아가시기를)에는 화장을 하였으면 혼귀선경(魂歸仙境)(혼을 하늘나라로 돌아가시기를)이라 한다維歲次 丁亥年 三月 辛巳朔 二日 壬午 孝子 이름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유세차 정해년 삼월 신사삭 이일 임오 효자 이름 감소고우 현고학생부군日月不居 奄及百日 夙興夜處 哀慕不寧 三年奉祥 於禮至當 事勢不逮일월불거 엄급백일 숙흥야처 애모불년 삼년봉상 어례지당 사세불체魂歸墳墓 謹以 淸酌庶羞 哀薦祥事 尙饗혼귀분묘 근이 청작서수 애천상사 상향[해설] 2007년 3월 2일 효자 아무게는 감히 고 하나이다, 아버지 돌아가신지 백일이 되었습니다, 사모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하여 3년을 모셔야 하오나 시속에 따라 혼을 분묘로 돌아가시기를 바라며 이제 맑은 술과 음식으로 공손히 전을 드리오니 흠향 하시옵소서⑩ 성묘(省墓) 묘제축(墓祭祝)성묘는 정월, 단오, 한식, 추석, 10월에 선영(先塋)에 참배하나 가정의례준칙 제4절 제70조에는 성묘는 = 후손은 선영에 참배하고 묘역(墓域)을 살피되 그 시기는 각자의 편의대로 한다, 제71조에는 성묘의 방법은 재배 또는 묵념으로 하고 제수는 마련하지 아니한다 라고 되어있다, 요즈음은 많이 변하여 묘제를 지내지 아니하고 간단한 음식이나 꽃으로 올리고 묵념으로 하고 있으나 참고로 묘제축을 작성함※ 10월에는 상로기강(霜露旣降)을(이미 서리가 내렸삽기에) 정월에는 세율기경(歲律旣更)(이미 세해가 되어) 단오에는 시물창무(時物暢茂) (초목이 무성하와)추석에는 노기강(露旣降)(이미 이슬이 내렸삽기에)이라고 바뀌어 쓴면 된다,維歲次 丁亥年 十月 戊辰朔 十日 丁巳 孝孫 이름 敢昭告于 顯祖考 南陽유세차 정유년 시월 무자삭 십일 정사 효손 이름 감소고우 현조고 남양洪公 尙植之墓 氣序流易 霜露旣降 瞻掃封瑩 不勝感慕 謹以 淸酌庶羞홍공 상식지묘 기서유역 상로기강 첨소봉영 불승감모 근이 청작서수祗薦歲事 尙饗지천세사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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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분묘소재지에서 가장 가까운 화장시설이 어디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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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하늘 장사정보’에서 화장시설의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순서를 참고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1. www.ehaneul.go.kr 접속
2. [장사시설/장례용품정보] > [장사시설안내] 페이지 접속
3. 시설구분에서 화장시설 선택 후 ‘검색’ 버튼 클릭
4. 지도에서 지역 선택 후 위치 확인
- 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개장신고필증에도 유효기간이 있나요? 스카이로드
- Q: [묘지이장ㆍ개장] 고인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기 전 사망하셔서 주민등록번호를 모를 경우 어떻게 하나요? 스카이로드
- Q: [묘지이장ㆍ개장] 화장예약신청 시 사망자정보 중 현존지 주소는 무엇인가요? 스카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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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화장 시 구비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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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묘지개장유골 화장 시 구비서류로는 일반적으로 분묘의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발급한 개장신고필증이 필요합니다.
화장장시설 및 경우에 따라 구비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사항은 해당 화장시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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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산소개장유골 관내·관외 구분 기준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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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산소개장유골의 경우 관내·관외 구분의 현존지(분묘소재지) 기준으로 구별됩니다. 화장시설별로 관내·관외 기준이 다르니 'e하늘 장사정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의 순서를 참고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1. www.ehaneul.go.kr 접속
2. [화장예약] > [화장예약안내] 페이지 접속
3. 이용하실 화장시설 선택(시도선택 후 화장시설선택)
4. '구비서류' 탭 선택
5. 관내·관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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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개장유골 화장요금은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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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화장요금은 화장시설별로 상이합니다. ‘e하늘 장사정보’에서 화장요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순서를 참고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1. www.ehaneul.go.kr 접속
2. [화장예약] > [화장예약안내] 페이지 접속
3. 이용하실 화장시설 선택(시도선택 후 화장시설선택)
4. '예약시간 및 사용료 안내' 탭 선택
5. 요금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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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개장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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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개장은 사전신고제로 개장하려는 자는 시체 또는 유골의 현존지 또는 개장지를 관할하는 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하시면 됩니다.
- 구비서류 : 기존 분묘의 사진, 통보문 또는 공고문(설치기간이 종료된 분묘)
※ 고인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가져가시면 원활한 처리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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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윤달에 화장을 하려고 하는데 예약이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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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개장유골의 경우 화장예약은 당일 포함하여 15일 전 00시부터 가능합니다.
예) 4월 15일 화장을 원하실 경우 -> 화장예약 4월 1일 00시부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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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개장유골 화장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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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래의 순서를 참고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1. www.ehaneul.go.kr 접속
2. [화장예약] > [화장예약신청] 페이지 접속
3. 신청구분은 개장유골로 선택 후 원하시는 화장시설 선택
4.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한 동의내용 확인 후 ‘동의’ 버튼 클릭
5. 사망자정보입력(성명, 주민등록번호, 현존지 주소)
※ 사망자의 주민등록번호는 모르실 경우 생략 가능
6. 신청자정보입력(성명, 주민등록번호, 고인과의관계,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동통신사)
7. 입력사항 확인 후 ‘입력’버튼 클릭
8. 신청자 본인확인 진행(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9. 화장예약일자 선택
10. 화장예약번호 확인(SMS전송 및 예약확인서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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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이장 관련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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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매장(埋葬) 시체나 유골 따위를 땅속에 묻음납골(納骨) 시체를 화장하여 그 유골을 그릇이나 납골당에 모심묘지(墓地) 무덤이 있는 땅 또는 무덤을 만들기 위해 국가의 허가를 받은 구역분묘(墳墓) 무덤 또는 뫼를 나타내는 말로 묘(墓), 총(塚), 영(瑩), 분(墳) 등이 있음사성(莎城) 무덤 뒤를 반달형으로 두둑하게 쌓은 둔덕공원묘지(公園墓地) 공원의 기능을 갖춘 공동묘지로 개인이나 종교 단체 등에서 경영관리 함공동묘지(共同墓地)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쓸 수 있게 일정한 곳에 마련하여 둔 묘지로 관에서 관리함묘지설치(墓地設置) 매장의 경우 15년으로 하여 15년씩 3회 연장할 수 있으며 이후 납골을 의무화 하고 납골인 경우 영구설치광중(壙中) 시체가 놓이는 무덤의 구덩이 부분을 이르는 말칠성판(七星板) 북두칠성을 본떠서 일곱 개의 구멍을 뚫어 놓은 관(棺) 속 바닥에 까는 얇은 널조각횡대(橫帶) 관을 묻은 뒤에 구덩이 위에 덮는 널조각입관(入棺) 시신을 관 속에 넣음탈관(脫棺) 시신을 옮기기 위하여 관(棺)을 벗김사초(莎草) 묘지의 떼를 갈아 입히는 일이장(移葬) 묘지를 다른 곳으로 옮겨 씀개장(改葬) 묘지를 옮겨 다시 장사를 지냄파묘(破墓) 개장을 하기 위하여 무덤을 파냄육탈(肉脫) 시체를 매장한 후 살이 완전히 썩어 없어져 뼈만 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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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이장, 묘지개장시 파묘에 따른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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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파묘에 따른 의식의식은 초상 때와 같으며, 이때는 먼저 새 묘소를 정하여 날을 받은 다음, 옛 묘지에 가서 토지신과 고인에게 고한다.그리고 사당에도 하루 전에 고축한다.옛 묘소에 가서 고하는 축문이곳에 장사 지낸 지 오래 되어서 몸과 혼백이 편안치 못할까 염려되어 다른 곳으로 옮기고자 하오니 놀라거나 움직이지 마옵소서.또한 시신을 새 묘지에 옮겨 놓으면, 역시 토신제를 올린다.그 의식은 초상 때와 같다. 제사가 끝나면 새로 모실 광중을 파는데, 이 의식도 초상 때와 같다.묘소를 팔때 토지신에게 고하는 축문oo해 oo달 oo날에 oo 벼슬한 oo는 감히 밝게 고하나이다.토지신이여, 이제 oo 벼슬한 어른의 무덤이 불리하여 장차 여기에 개장을 하려고 하나이다.신은 그를 보호하시고 후환이 없게 하옵소서.삼가 맑은 술과 포혜로써 새로 나온 음식을 신께 올리오니 흠향하소서.옮긴 묘소에서 읽는 축문oo해 oo달 oo날 oo벼슬한 oo는 감히 밝게 고하옵니다.oo벼슬한 oo씨의 묘를 새로 마련하여 봉분을 마쳤습니다.엎드려 바라옵건대 존령에 영원하게 체백이 편안하시옵소서.파묘의 방법제사가 끝나면 분묘를 파기 시작한다. 괭이로 서쪽부터 한번 찍고 "파묘!" 하면서 사방을 찍은 다음 흙을 파낸다. 보통 작업의 편리를 위해 포크레인으로 파묘하는 경우도 있으나, 관 가까이에 이르면 꼭 삽이나 호미로 파묘하여 유골의 손상을 막아야 한다. 지방에 따라서는 파묘 시에 포크레인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유골의 수습유골은 흩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또 한조각의 뼈까지 세심하게 수습한다. 수습의 방법은 두개골부터 가슴 그리고 다리부분으로 내려가면서 수습한다. 수습된 유골은 곧 향수(香水, 향나무를 삶은 물)로 깨끗이 닦거나 알코올로 닦아서 칠성판에 올려놓고 삼베로 감아 고정시킨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위마다 별도의 한지에 담아 이장지에서 유골 마디를 맞춰가며 안장하기도 한다. 만약 한지에 담아 이동 할때는 오동나무 상자를 써 도중에 유골이 빠져 없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만약 광중에 병이 들었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1) 목염이 들어 나무뿌리가 유골을 칭칭 감고있으면 나무 칼을 써 유골에서 뿌리를 철저히 제거한다.2) 수염이 들어 육탈이 되지 않았다면 유골에 붙은 살을 모두 떼어 낸 다음 깨끗이 씻어 칠성판에 안치한다.3) 모염이 들어 유골에 솜털같은 것이 빼곡히 붙어있으면 나무 칼과 꼬챙이를 써 완벽하게 제거한 다음 향수로 씻어준다.4) 빙염이 들어 유골이 부패하지 않은 채 얼어있다면 그 상태로 이장한다.5) 화염이 들어 불에 그슬린 것처럼 유골이 까맣게 변했으면 향수로 깨끗이 씻는다.6) 광중에 뱀·쥐·벌레 등이 있으면, 그들을 놀래키지 말고 유골만을 수습한다. 특히 벌레는 모두 제거한다.유골의 운구방법수습된 유골은 상주가 정성컷 운구하는 것이 상례이다. 칠성판에 안치한 채로 옮기거나 관에 넣어 운구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이장지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차량을 이용하는데, 반드시 사체 운반에 대해 허가를 받은 영구차를 이용해야 한다. 또 유골을 한지로 수습했으면 오동상자에 담아 옮긴다.묘지의 뒷정리파묘한 자리를 그대로 방치하면 대단히 흉칙하다. 조상을 모셨던 장소였으니 뒤정리 또한 깔끔하게 해야 한다. 흙으로 광중을 잘 메워 산야 본래의 모습대로 만들어주고, 나무를 심어 토사가 유출되는 것도 막아야 한다. 가장 처치가 곤란한 것은 석물이다. 보통은 땅을 깊숙히 파고 묻지만 이 역시 환경공해가 된다. 되도록 잘게 부수어 자갈 형태로 만드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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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묘지이장ㆍ개장] 묘지이장시 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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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먼저 이장을 하고자 하는 산소에 가서 파묘를 하기 전에 구묘 오른쪽 위에 가서 산신제를 올려야 합니다.사토지축문유維세 차 기 묘 시 월 을 해 삭 십 오 일 무 신歲次己卯十月乙亥朔十五日戊申유 학 동 용 감 소 고 우幼學東鏞敢昭告于토 지 지 신 자 유 도 지 사 능 성 구 공 복 택 자 지土地之神 玆有 道知事綾城具公 卜宅玆地공 유 타 환 장 계 폄 천 우 근 이 청 작 포 해恐有他患 將啓폄遷于 謹以 淸酌脯해지 천 우 신 신 기 우 지 상祗薦于神 神其佑之 尙향饗2. 산신제를 올린 다음 파묘하고자 하는 산소에 제사를 드립니다.당위고사 축문유維세 차 기 묘 시 월 을 해 삭 초 오 일 무 진歲次己卯十月乙亥朔初五日戊辰성 수 친 도 지 사 능 성 구 공 유 학 동 용 감 소 고 우成洙親道知事綾城具公 幼學東鏞 敢昭告于현 고 도 지 사 능 성 구 공顯考道知事綾城具公체 백 탁 비 기 지 공 유 의 외 지 환 경 동 선 령 불 승體魄托非 其地恐有 意外之患驚 動先靈不勝우 구 장 복 이 시 시 월 십 오 일 개 장 우 구 암 산 소憂懼將卜以是十月十五日改葬于九岩山所근 이 주 과 용 신 건 고 근 고謹以 酒果用伸虔告謹告3. 다음은 파묘축문을 읽습니다.파묘축문유維세 차 기 묘 시 월 을 해 삭 십 오 일 무 신歲次己卯十月乙亥朔十五日戊申성 수 친 도 지 사 능 성 구 공 유 학 구 동 용 감 소 고 우成洙親道知事綾城具公 幼學具東鏞敢昭告于현 고 도 지 사 능 성 구 공顯考道知事綾城具公장 우 자 지 세 월 자 구 체 백 불 녕 영 장 개 장葬于玆地 歲月滋久 體魄不寧 令將改葬복 유 존 영 불 진 불 경伏惟尊靈 不震不驚이장 산의 산신제 축문유維세 차 기 묘 시 월 을 해 삭 십 오 일 무 신歲次己卯十月乙亥朔十五日戊申유 학 구 동 용 감 소 고 우幼學具東鏞 敢昭告于토 지 신 금 위 현 도 지 사 능 성 구 공土地神 今爲 顯道知事綾城具公택 조 불 리 장 개 장 우 차 신 기 보 우 비 무 후 간宅兆不利 將改葬于此 神其保佑 비無後艱근 이 청 작 포 과 지 천 우 신 상謹以 淸酌脯果 祗薦于神 尙향饗이장한 산소를 다 만든 후 제사 축문유維세 차 기 묘 시 월 을 해 삭 십 오 일 무 신歲次己卯十月乙亥朔十五日戊申효 자 성 수 감 소 고 우孝子成洙 敢昭告于현 도 지 사 능 성 구 공顯道知事綾城具公지 묘 신 개 유 택 사 필 봉 영之墓 新改幽宅 事畢封瑩복 유 존 영 영 안 체 백伏惟尊靈 永安體魄산소를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온 첫날 밤에 집에서 우제를 모십니다.산소 이장 후 집으로 돌아와서 당일 밤에 지내는 우제축문유維세 차 기 묘 시 월 을 해 삭 십 오 일 무 신歲次己卯十月乙亥朔十五日戊申효 자 성 수 감 소 고 우孝子 成洙 敢昭告于현 고 도 지 사 능 성 구 공顯考道知事綾城具公친 개 유 택 폄 례 기 필 숙 야 마 녕 제 호 망 극親改幽宅 폄禮己畢 夙夜摩寧 啼號罔極근 이 청 작 서 수 지 천 우 사 상謹以淸酌 庶羞祗薦 虞事 尙향饗석물 세울 때 산신축문유維세 차 기 묘 시 월 을 해 삭 십 오 일 무 신歲次己卯十月乙亥朔十五日戊申유 학 구 동 용 감 소 고 우幼學具東鏞 敢昭告于토 지 지 신 금 위 현 도 지 사 능 성 구 공 지 묘土地之神 今爲 顯道知事綾城具公之墓근 구 석 물 용 표 묘 도 신 기 보 우 비 무 후 간謹具石物用表墓道 神其保佑 비無後艱근 이 주 과 지 천 우 신 상謹以酒果 祗薦于神 尙향饗